3D에서의 라이팅은 현실적인 시각적 효과를 부여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 글에서는 3D 라이팅의 이해와 그림에 적용해 글레이징 기법으로 표현하는 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3D에서의 조명 요소
2. 효과적인 라이팅의 주요 단계
3. 일러스트레이터가 3D를 알아야 하는 이유
4. 그림에서 라이팅을 표현하는 방법

 

 

 

1. 3D 프로그램에서의 조명 요소: Diffuse , Ambient, Specular

 

3D에서 라이팅을 설정할 때 주로 사용되는 요소에는 Diffuse(확산광), Ambient(주변광), Specular(반사광)이 있습니다.

 

Diffuse

표면에서 고루 퍼져서 반사되는 광을 의미하며, 표면의 색상을 결정합니다. 쉽게 말하면 우리가 물체의 형태감을 인지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빛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Ambient

주변의 모든 광원에서 반사되는 광을 의미하며, 환경의 일반적인 밝기를 나타냅니다. 환경광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모든 물체를 고르고 균일하게 비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Ambient Occlusion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는 광원이 닿지 않는 폐쇄된 부분을 어둡게 표현해 주는 쉐이딩 방식입니다. 쉽게 생각하자면, 그림자를 표현해 주는 것과 비슷합니다.

 

Specular

빛이 표면에서 반사되는 지점에 집중되는 광을 의미하며, 물체의 광택과 반사를 결정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흔히 하이라이트라고 불리는 가장 밝은 부분이 이 개념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2. 3D 프로그램에서의 효과적인 라이팅의 주요 단계

효과적인 3D 라이팅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단계는 프리라이팅, 메인 라이팅, 텍스처링 및 마킹, 포스트 라이팅입니다. 프리라이팅 단계에서는 조명 설정과 카메라 배치를 결정하고, 메인 라이팅 단계에서는 주요 조명을 적용하여 모델에 균형있는 조명을 제공합니다. 텍스처링 및 마킹 단계에서는 텍스처와 머티리얼을 적용하고, 포스트 라이팅 단계에서는 최종 렌더링을 다듬고 후처리를 적용합니다.

 

 

 

 

3. 일러스트레이터가 3D를 알아야하는 이유

그림 그리는 사람이 3D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더욱 정확한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림을 그려봤다면 매번 비슷한 퀄리티로 결과물을 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 스스로의 한계를 타파하고 싶었고, 글레이징 기법에 단계를 나눔으로써 효과적으로 그림 퀄리티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가 라이팅을 이해한다면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정확한 라이팅 기술은 사실적인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4. 그림에서 체계적으로 라이팅을 표현하는 방법

 

위의 3d 라이팅 과정을 이해했다면, 그림에서 체계적이고 사실적으로 조명을 표현하는 것 역시 가능할 것 입니다. 단계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레이징기법_diffuse

  • 우선, 라인으로 간단하게 스케치를 합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주요 조명의 방향을 설정해주면 좋습니다.
  • 그 위에 물체의 형태와 표면 속성을 고려하여 diffuse를 표현해줍니다. 조명을 표현한다고 생각하면 어렵습니다. 대상의 형태감을 손으로 빚는다고 생각하고 표면의 높낮이를 묘사해 주시면 됩니다.

글레이징기법_ambient occlusion

  • ambient occlusion을 표현해줍니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shadow(그림자)라고 명명하겠습니다. 그림자는 빛이 닿지 않는 면만 골라 묘사해 봅니다. 너무 많이 표현하면 분위기가 크게 달라지기도 하니 적절히 묘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글레이징기법_specular

  • 하이라이트를 추가하여 재질감과 입체감을 표현하면 더 좋습니다. 또한, 배경과 환경 요소를 고려하여 조명과 그림자의 톤을 조절하고, 재질감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3D 라이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단계를 이해했습니다. 또한 글레이징 기법을 통해 라이팅 이론을 효과적으로 사용해 그림에 현실감을 부여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지식은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음 작업에는 이러한 원리와 기법을 적용하여 더욱 뛰어난 결과물을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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