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레이징은 색채를 겹쳐 투명도와 색조를 조절하여 조화로운 효과를 만들어내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다층적으로 색을 겹쳐가며 작업함으로써 색감의 풍부함과 깊이를 표현합니다. 포토샵에서 글레이징을 하는 법은 다양합니다. 정답이 없어 작가마다 다양한 방식을 소개하고 있고, 복잡한 작업 방식이 초보자들에게는 어렵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포토샵을 사용하여 가장 간편하게 글레이징을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1. 글레이징 시 주의할 점

작업 시 주의해야 할 점은 오직 하나뿐입니다. 바로 검은색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검은색이라고 표현하긴 했으나 검은색에 가까운 어두운 회색도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아래 두 이미지를 비교해보며 왜 사용하면 안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레이징-기법-주의할-점

평소에 그리던 습관대로 검정색에 가까운 어두운 색을 사용해 그린 그림입니다. 이 위에 색을 올려보니 검은색 머리카락 부분이 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머리카락 부분은 톤이 고르지 않고 다른부분에 비해 유독 묘사가 부족해보입니다. 이렇게 검정색 또는 그에 가까운 색상을 사용할 경우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중간 톤에 해당하는 색상으로 수정했습니다. 중간 톤을 풍부하게 사용하면 부드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둠이 부족하다면 글레이징으로 색을 입힌 뒤, 어둠을 추가로 직접 묘사해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간단하게 글레이징 하는 법

포토샵에서 글레이징 기법을 쉽고 간단하게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단 한 가지의 레이어만을 추가하여 글레이징을 수행합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흑백으로 그린 그림 위에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하고, 이를 '곱하기 모드' 로 설정합니다. 그 다음 원하는 컬러를 선택해 덧칠하면 됩니다. 다만, 너무 어두운 컬러를 선택할 경우 원하는 효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내가 의도한 컬러보다 약간 밝은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했음에도 원하는 색상보다 어둡게 나온다면, 커브 조정이나 밝기 조정을 통해 원본 이미지의 톤을 더 밝게 올려보세요. 이와 같은 후보정을 사용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렇듯 포토샵을 이용한 간편한 글레이징 기법은 그림의 색감을 보다 풍부하고 매력적으로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적절한 색상 선택과 레이어 조작이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연구와 연습이 필요합니다. 제가 알려드린 이 방식도 다양한 글레이징 방법의 한 가지일 뿐,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방식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Recent posts